건강정보

전화번호

02-2025-7120


Home_ 건강정보_ 건강칼럼

제목

혈당 스파이크, 예방법은? ‘이것’ 먹고 ‘이렇게’ 운동하자

혈당 스파이크는 식후 혈당이 급속도로 치솟았다가 급격히 내려가는 증상을 말한다. 건강검진에서 공복혈당 검사 수치만 측정하면 이러한 혈당 스파이크를 잡아내기 어렵다.하이닥 내분비내과 상담의사 이완구 원장은 평균 혈당 수치에 대해 설명했다. 당뇨가 없는 정상인의 경우 혈당은 공복에 100mg/dl 이하, 식후에 140mg/dl 이하로 측정된다. 만약 공복혈당이 126mg/dl 이상이고, 식후혈당이 200mg/dl 이상이라면 당뇨로 진단되는 수치인데, 정상인과 당뇨의 중간을 당뇨 전 단계로 부른다.



혈당 스파이크◇ 혈당 스파이크가 위험한 이유는?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사 이진복 원장은 혈당 스파이크가 위험한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혈당 스파이크는 건강검진에서 쉽게 발견할 수 없는 데다가 심근경색, 뇌경색, 돌연사와 같은 치명적인 증상이 갑작스럽게 찾아올 수 있으며, 비당뇨인에게도 발생할 수 있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식후 급격한 피로감, 참을 수 없는 졸음, 집중력과 판단력 흐려짐 등이 있다면 혈당 스파이크를 꼭 의심해봐야 한다. 혈당 스파이크가 반복되는 경우에는 혈관의 내피세포가 손상되어 염증이 생기고 이는 동맥경화와 심근경색을 일으킬 수 있다.◇ 혈당 스파이크의 예방법은?



혈당 스파이크 예방하는 음식

혈당 스파이크는 아침에 위험하다. 수면 중 오랫동안 공복 상태가 계속되다가 혈당지수가 높은 음식이 갑자기 들어오면, 혈당이 급격하게 올라간다. 흔히 아침 식사로 식빵, 팬케이크에 잼이나 꿀을 곁들이거나 우유에 달콤한 시리얼을 넣어서 먹는 사람이 많은데 이는 바람직하지 않다.혈당을 완만하게 올리는 아침 식사로는 천천히 씹어 먹을 수 있는 고체 형태이며, 단백질, 지방, 섬유소가 골고루 함유되어 있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샐러드, 삶은 달걀, 요거트, 견과류 등이 있다. 이는 4시간 이상 혈당을 원만하게 유지시키기 때문에 혈당 스파이크로부터 안전하다. 반면, 잼을 바른 식빵과 같은 단순당으로 이뤄진 음식은 한두 시간 안에 혈당이 급격히 높아졌다 떨어지면서 혈당 스파이크를 만들고 여러 문제를 일으킨다.또한, 지방은 혈당이 오르는 속도를 더디게 해 혈당 급상승을 예방한다. 따라서 탄수화물 섭취 시 지방산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 특히 올리브유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며, 비타민 e와 k,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불포화지방산은 총 콜레스테롤과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콜레스테롤을 낮춰 심장 질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당 수치가 높은 식사를 해도 올리브유와 함께 먹으면 급격한 혈당 수치 상승을 예방할 수 있다. 올리브유 중에서도 첨가물 없이 순수하게 생산된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는 암세포 사멸을 촉진하는 데 도움을 준다.◇ 혈당 내리는 10분 초간단 운동법하이닥 김유림 운동전문가는 혈당을 내리는 간단한 운동법을 소개했다. 이는 10분 만에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간단한 운동이다. 준비 운동으로 제자리 걷기를 한 후 스쿼트, 허벅지 앞 스트레칭, 상체 근육 강화, 고양이 자세 순으로 한다.



김유림 운동전문가는 “식사 후 전체 혈당의 60~70%는 근육으로 이동하는데, 혈당의 주요 소비처는 근육”이라고 말했다. 우리 몸에서 큰 근육 덩어리는 대부분 하체에 있는데, 대표적인 근육으로는 가슴, 엉덩이, 허벅지 근육이 있다. 식후에 높아진 혈당의 효율적인 소비를 위해 이러한 큰 근육을 이용한 운동을 하면 좋다. 지속적인 근력 운동을 통해 근육 양이 전보다 증가하면 식후에도 혈당의 원활한 소비가 일어나 혈당이 정상 수치로 유지되는 것이다.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이완구 원장 (내분비내과 전문의), 하이닥 상담의사 이진복 원장 (가정의학과 전문의), 하이닥 운동상담 김유림 (운동전문가)